Life of Pru
[CPIM] Ch.1 Elements of Supply Chain ๋ณธ๋ฌธ
๐ฉ๐ป๐ญSupply Chain ์ ์ ์๐ฉ๐ป๐ญ
I. Supply Chain (Relationship)
: A supply chain is defined as a set of three more entities (organizations or individuals) directly involved in the upstream and downstream flow of products, services, finances, and/or information from a source to a customer.
โก๏ธ์๋ฅ์ ํ๋ฅ ์ฌ์ด์ ์๋ ์ธ๊ฐ ์ด์์ ๊ฐ์ธ ๋๋ ๊ธฐ์ ๋ค์ด ์ง์ ์ ์ผ๋ก ํตํฉ๋์ด์๋ ํํ
โก๏ธ๊ณต๊ธ๊ณผ ์์๊ฐ ์๋ก ์ฐ๊ฒฐ๋์ด์๋ ์ํ, ์ฌ๋ฌด, ์๋น์ค ์ ํ์ ๋ํ ์ ๋ณด๋ค์ ๊ณต์ ํ๋ ๊ด๊ณ๋ฅผ Supply Chain ์ด๋ผ๊ณ ํจ
- ๋ฏธ๊ตญ์ฌ๋๋ค : ์ SCM์ ์ ์๋ฅผ ์ด์ผ๊ธฐํ ๊น? ์๋ํ๋ฉด ์์ด๋ก๋ ๋๋ฌด ๋จ์ํ๊ฒ ๊ณต๊ธ์ ๋ฐ์๋ ์
์ฒด๋ฅผ ํ๊ตฐ๋ฐ ์ ํด์ ํ๋ค. ๊ทธ๋ฐ ๋ป ์๋๊ฐ?
- ๊ทธ๋ ๊ธฐ ๋๋ฌธ์ ๋จ์ด๋ก ํ์ด๋ธ ์ ์๊ฐ ๊ต์ฅํ ์ถ์์ ์ด๋ผ๊ณ ์ด์ผ๊ธฐ ํ ์ ์์
- ์ฐ๋ฆฌ๋๋ผ: ์ฌ๋ฌ๊ฐ์ง ์ง๋ฌธ๋ค์ด ๋ง์๋ฐ, ์ฌ์ค Supply chain ์ ๊ธฐ์
์ ์ด์ํ ๋์ ์ธํ๋ผ๋ผ๊ณ ํ ์ ์์
- ์๋ฅผ๋ค์๋ฉด, ์ฐ๋ฆฌ๋ ๊ณต์ฅ์ด ํ ์ธ๊ฐ์ ๋ ๋์์๋, ๊ณต์ฅ๋ค์ ๋ํด์ ํน์ฑํ๋ฅผ ์์ผ ์์ฅ์์ ์๋ ๋ฌผ๋ฅ์ผํฐ์์ ๋ฌผ๊ฑด์ ๋ฐ์๋!
- A ๋ฌผ๊ฑด์ ๋ํด์๋ A ๊ณต์ฅ์ผ๋ก๋ถํฐ๋ง, B ์ ๊ด๋ จ๋์๋ E ๊ณต์ฅ์ผ๋ก๋ถํฐ๋ง ๋ฌผ๊ฑด์ ๋ฐ๊ธฐ๋ก ํ๋ค.
- ๊ทธ๊ฒ ์ํ๋ผ์ด ์ฒด์ธ์ธ๊ฐ? ๊ทธ๊ฒ ์ํ๋ผ์ด ์ฒด์ธ์ด๋ค!
- A ๋ฌผ๊ฑด์ ๋ํด์๋ A ๊ณต์ฅ์ผ๋ก๋ถํฐ๋ง, B ์ ๊ด๋ จ๋์๋ E ๊ณต์ฅ์ผ๋ก๋ถํฐ๋ง ๋ฌผ๊ฑด์ ๋ฐ๊ธฐ๋ก ํ๋ค.
- ์๋ฅผ๋ค์๋ฉด, ์ฐ๋ฆฌ๋ ๊ณต์ฅ์ด ํ ์ธ๊ฐ์ ๋ ๋์์๋, ๊ณต์ฅ๋ค์ ๋ํด์ ํน์ฑํ๋ฅผ ์์ผ ์์ฅ์์ ์๋ ๋ฌผ๋ฅ์ผํฐ์์ ๋ฌผ๊ฑด์ ๋ฐ์๋!
๐ ์ ํต - ์ ์กฐ ๊ณ์ด์ฌ ํ๋ ฅ ๊ฐ๋ฅ
์ฐ๋ฆฌ๋๋ผ: ์ฐ๋ฆฌ๋๋ผ๋ ์์ฃผ ํฐ ์ ํตํ์ฌ๊ฐ ๋ง์ง ์๊ธฐ ๋๋ฌธ์ ์ฐ์ํ ์ง์๋ฅผ ๊ฐ์ง๊ณ ์์
์๋ํ๋ฉด ์ ํต๋ง์ ์ฝ๊ฒ ๋ง๋ค์ด์ง๋๊ฒ๋ ์๋๊ณ ๊ด๋ฆฌ๋ ํฌ์๋ค์ด ๊ต์ฅํ ๋ง์ด ํ์ํ๊ณ ์ด๊ฒ์ ์ํ๋ ์ ํตํ์ฌ๊ฐ ๋ง์ง ์์
๊ทธ๋ ๊ธฐ๋๋ฌธ์ ๋ํ๋๋ ํ์์ ์๋์ ๊ฐ๋ค.
EX) ํ๋ก๋ชจ์ ์ค๋นํด์ฃผ์ธ์ฌ : ์ฅ ์ง๊ธ์? : ์ซ์ ๋ง์ธ์ ๋ค๋ฅธํ์ฌ ์ ํ ๊น๊ฒ ์ด์
II. Supply Chain Management ์ํ๋ผ์ด ์ฒด์ธ์ ๋ง๋ค๊ณ ๋์ ์งํํ๋ ๊ด๋ฆฌํ๋
: Supply Chain Management is defined as the systematic and strategic coordination of the traditional business functions and tactics across the business within the supply chain, for the purpose of improving the long-term performance of the individual companies and the supply chain as a whole.
โก๏ธ ํ์ฌ๋ค ์ฌ์ด์์ ์ ํต์ ์ธ ์ ๋ฌด์ ํ๋๋ค์ ์ฒด๊ณ์ ์ด๊ณ ์ ๋ต์ ์ผ๋ก ํตํฉํ๋๊ฒ
โก๏ธ ์ค๊ณ๋ ๊ฐ์ดํ๊ณ , ํ์ง ์์คํ ๋ ๋ง์ถ๊ณ , ์์ฌ์ ์ ํ์ ๊ณต๊ธํ ๋ ๋ง์น ์์ฌ์ ๊ณต๊ธํ๋ฏ ์ฌ์ฉ๋๋ ๊ณณ ์์๊น์ง ๊ฐ์ ธ๋ค์ค. ์ฌ๊ณ ์ ๋ณด ๊ณต์ ๋ฑ
๏ผํตํฉ
๐ฉ๐ป๐ญSCM ์ ํ ๋๋ ๋ชจ๋ ํ๋์ ๊ฐ์ดํ๋๊ฒ ์๋๋ผ ํน๋ณํ ์ ๋ต์ ์ธ ์์ฌ๋ ์ ํ์ ๋ํด์ SCM VMI ๋ฅผ ํด๋ณด์, ๊ณต๊ธ๊ณํ์ ์ง๋ณด์ ๋ ์์ผ๋ก ์ ์ฐจ์ ์ผ๋ก ํ๋์ํค๋๊ฒ
๐ ํ๋์ํฌ๋ ์ ์ผ ๋จผ์ ํ๋๊ฒ
:ํ์ง์ชฝ์ ๋ด์ฉ์ ํตํฉํจ, ๋ฌผ๊ฑด์ด ๋ค์ด์ฌ๋ ์๋ชป๋ ๋ฌผ๊ฑด์ด ๋ค์ด์ค๋ฉด ์๋ก ์๋ํ์ง ์์ ๊ฒฐ๊ณผ๋ฅผ ์ด๋ํ๊ธฐ ๋๋ฌธ
๐๐ปโ๏ธํ์ง์ด ์์ข์ผ๋ฉด?
์ฌ์ค ์ด๋ฐ ๊ฒฝ์ฐ์๋ Supply Chain ์ ํ์ง ์์.
์ ์ฒด ํ๊ฐํ ๋ ์ฌ๋ฌด์ ์์ ์ฑ๋ ๋ณด๊ณ ์ด๋ ์ง์ญ์ ์์นํ๋์ง, ๊ฒฝ์์ง์ ํฌ์๋ฅผ ์ด๋ป๊ฒ ํ๊ณ ๊ฒฝ์์ง์ด ์ด๋ค ๋ง์ธ๋๋ฅผ ๊ฐ์ง๊ณ ์๋์ง, ์ด ๊ฒฝ์์ง์ด ์ด์ชฝ ์์ฅ์์ ๊ณ์ํด์ ๊น์ด์๋ ๊ธฐ์ ๋ ฅ์ ํ๋ณดํ๋ ค๊ณ ํ๋์ง ๋ณด๊ณ 2์ฐจํ๊ฐ์์ ๊ด์ฐฎ๋ค๊ณ ๊ฒฐ๋ก ์ด ๋ด๋ ค์ง๋ฉด Supply Chain ์ ํจ๊ป ํ ํ๋ณด๊ตฐ์ผ๋ก ์ค๋ฆ. ๊ทธ๋ฌ๋ ๋งจ ๋ง์ง๋ง์ ํ๊ฐ ๋ฐ๋๊ฒ์ ์ญ์ ํ์ง์. ํ์ง์ด ์ข์ง ์์ 1๋ ์ ํ ๋๋ฒ ์ ๋ ๋ฌธ์ ๊ฐ ์๊ธธ ๊ฒ ๊ฐ๋ค ํ๋ฉด ์ ๋ ๊ณ์ฝํ์ง ์์.
๐ฉ๐ป๐ญSCM ์ ์ฅ์
1. Time-based competition ์๋๊ฒฝ์๋ ฅ ํ๋ณด
2. Total cost of ownership ์ ์ฒด ๋น์ฉ ๊ฐ์
๐ฉ๐ป๐ญ์๋ ๊ฒฝ์๋ ฅ์ด ํ๋ณด๋๊ธฐ ๋๋ฌธ์ Supply Chain ์ ๋งบ์ผ๋ฉด ๊ธฐ๋ํ ์ ์๋ ํจ๊ณผ
-Customer Service : ์ง์ฒด์์ด ๊ณ ๊ฐ์ด ์ํ๋ ์๊ฐ์ ๋ฌผ๊ฑด์ ๋ฃ์ ์ ์์ [Stock out โ]
-Inventory investment: ๋ณดํต ์ํ๋ผ์ด ์ฒด์ธ์ ๋งบ๊ฒ๋๋ฉด ์ ๋ณด ๊ณต์ , ์์ ์ ๋ณด์ ๋ง์ถฐ์ ๊ณต๊ธ์ด ์ด๋ค์ง๊ธฐ ๋๋ฌธ์ ์ฌ๊ณ ๋ ๋ณด๋ฉด์ ๊ณต๊ธ์ ํ๋๊น ๋น์ฐํ ์ฌ๊ณ ๋ ์ค์ผ ์ ์์
- Manufacturing and distribution Resources : ์ ์กฐ์์์ด๋ ์ ํต์์/๋ฌผ๋ฅ์์์ ๋ํด์ ํจ์จ์ ์ธ ์ฌ์ฉ์ด ๊ฐ๋ฅํด์ง
๊ณํ์ ์ง๊ฒ๋๋ฉด ์์ฅ์ ์์๋ฅผ ๋ง์กฑํ๋ฉด์๋ ์ ์กฐ์์์ด๋ ์ ํต์์์ ํจ์จ์ ์ผ๋ก ๊ด๋ฆฌํ ์ ์์.
๐ฉ๐ป๐ญ์์ฆ๋ ์ SCM: ~๋ฅผ ํด๋ณด์ ๋ณด๋ค๋ ๋ฌธ์ ์ ์ ์์ ๊ณ ๊ฐํํ๋ ๊ณ ๋ํ ์์ ์ ์ ๊ฒฝ์ ๋ง์ด ์ด๋ค๊ณ ๋ณด๋ฉด ๋จ.
๊ณต๊ธ์-์ ์กฐ์ฌ ์์ฃผ ์ธ์ ใ ใ ใ ใ ใ ใ ใ ใ ใ
๐ฉ๐ป๐ญ๊ฐ์ด ํ๋ฉด์ ์๊ธฐ๋ ์ฌ๋ฌ๊ฐ์ง ๋ฌธ์ ๋ค์ ์ผ๋งํผ ์ ๋๋ก ํด๊ฒฐํ๋๋
๊ทธ ๋ฌธ์ ๋ค์์ ์๊ธฐ๋ ๋น์ฉ์ด๋ ์ฑ ์์ ๊ณ ๊ฐ์๊ฐ ๋ค ์ ธ์ผํ๋๋, ๊ณต๊ธ์ฌ๊ฐ ์ ธ์ผํ๋๋.
์ด๋ฐ ๋ฌธ์ ์ ๋ํด์ ์ด๋ป๊ฒ ํด๊ฒฐํ๋์ง๊ฐ ์ค์!
๋ง์ฝ ์๋ , ์ฌ์๋ ์ ์ธ์ ๋ ๋ฌธ์ ๋ฅผ ๋๊ณ ๊ณ์ ์ธ์ฐ๊ณ ์๋ค๋ฉด SCM ์ ์ฑ๊ณต ํ๋ฅ ์ด ๋ฎ์
์๋ก์ด ๋ฌธ์ ๋ฅผ ๋๊ณ ์ข ๋ ์๋ก์ด ์ชฝ์ ๋์ ์ ๋ํด์ ์ด์ผ๊ธฐ ํ๊ณ ์๋ค๋ฉด ์ํ๊ณ ์๋๊ฒ.
SCM ์ด ์ ๋ง ํจ๊ณผ๋ฅผ ๋ณด๋ ค๋ฉด ํ๋ ฅ์ด ์ค์!
์ง๊ธ์ SCM์ ๊ด๋ฆฌ ๋ฒ์๋ ๋์ด์ก๋ค๊ณ ๋ณผ ์ ์์
๊ณต๊ธ์, ํ์ฌ, ์ ํตํ์ฌ = ์์ฅ, ์ฆ ์ต์ข ์๋น์๋ฅผ ์ํ์ฌ ์ผํจ
๊ทธ ์์ฅ์ ์์์ ๋ณด๋ถํฐ ํ์ ํจ
๐SCM ์ ํ๊ฒ ๋๋ฉด ์ ์ ๋์ ์ฒด๊ณ๊ฐ ๋ง๋ค์ด ์ง๋ค.
Quick (QR) program
ECR ์ฒด๊ณ๋ผ๊ณ ๋ ์นญํจ
III. Activities in SCM
Manufacturing Planning & Control
A.Demand management ์์ ์์ธก - ์์ ๊ด๋ฆฌ
B.Sales & Operation planning (S&OP) ๊ฒฝ์๊ณํ
1. Product Group
2. Monthly ํ๋ฌ๊ณํ์ผ๋ก ํ๋ ์ด์ ๋ ๋งค๋ฌ ์ด์ผ๊ธฐํ๊ณ ์ ํ๊ธฐ ์ํด์
3. Top Management's responsibility
C.Master scheduling โก๏ธ MPS
์ฃผ์ผ์ ๊ณํ(master production schedule: MPS): ์ฃผ(้ฑ) ๋๋ ์ผ(ๆฅ)๋ณ๋ก, ์์ฐ๋์ด์ผ ํ ๊ตฌ์ฒด์ ์ธ ์ ํ ๋๋ ์ ํ๊ตฐ์ ์์ ๋ช ์ํ ๊ฒ. - ์์ฐํ๋์ด ์ด๋ฃจ์ด์ง๋ ค๋ฉด ์์ฐํ์ฅ์ ๋ํ ์ธ๋ถ์ ์ธ ๋จ๊ธฐ๊ณํ์ด ํ์.
D.Material requirements planning โก๏ธ MRP 26~52์ฃผ
MRP๋ ์์ฐ ๊ณํ๊ณผ ๊ณ ๊ฐ ์์๋ฅผ ์ถฉ์กฑํ๊ธฐ ์ํด ํ์ํ ์์ฌ ํ๋ ๊ณํ(๊ตฌ๋งค ๋ฐ ์ ์กฐ ์ค๋)์ ๊ณ์ฐํ๋ ๊ธฐ๋ฅ ๋๋ ์ํํธ์จ์ด ๋ชจ๋
E. Capacity management
F. Production activity control
์ผ๋จ์ ๊ณํ์ ์๊ณ ์ฃผ๋จ์๋ก๋ง ๋์ด
๊ทธ๋ ๊ธฐ ๋๋ฌธ์ ์ธ๋ถ์ ์ผ๋ก ๊ณํ์ ์ชผ๊ฐ์ผํ๋ ์์ ์ด ํ์ํจ
์์ฐํ๋ ๊ด๋ฆฌ : ์์ ์ฅ ๊ด๋ฆฌ Shop Floor Controln (SFC) = ๋ฏธ๊ตญ์์๋ ํ์ฅ๊ด๋ฆฌ๋ผ๊ณ ํจ
G. Inventory management
Physical Supply/Distribution
A. Transportation
B. Distribution inventory management
C. Warehousing
D. Materials handling ์์ฌ์ทจ๊ธ
: ๋ฌผ๋ฅ์ผํฐ/๊ณต์ฅ ์์์ ๋ฌผ๊ฑด์ ๋จ๋ค ๋บ๋ค๊ฐ ํ๋๊ฒ
E. Packaging ํฌ์ฅ
F. Order Management ์ฃผ๋ฌธ๊ด๋ฆฌ : ์ด๋ค ๋ฌผ๊ฑด ๋ช๊ฐ๊ฐ ์ธ์ ๊น์ง ํ์ํ๋ฐ ๊ฐ๋ฅํ ๊น์? (What, when, how much)
์ฌ๊ณ ๊ฐ ์๋์ง ํ์ธํ๋ ์ฌ๊ณ ์ ๋ณด๋ฅผ ATP ๋ผ๊ณ ํจ
๊ทธ๋์ผ ์ฝ์์ ์ ํ ์ ์์
+์์ฆ์๋ CTP(critical to process) ์ ๋ณด๊น์ง ์์ด์ ๋ ๋ค ๊ฐ์ง๊ณ ์งํํจ
Capacity Planning
๐ฉ๐ป๐ญResource planning :์์ค ํฌ์ ๊ณํ / ์ฌ์ฅ๋ ์น์ธ ํ์
์ด๋ค? ๊ณต์ฅ์ ๋ํ ์์ค ํฌ์๊ณํ
๐ฉ๐ป๐ญRCCP : Mps ์ง๊ณ ๋์ ๋ณด๋ ๊ฒ (์ค๊ฐ ๊ธฐ๊ฐ๋ง ์๋ผ์)
๋จ๊ธฐ์์ ์์๋ CRP ๋ฅผ ์ฌ์ฉํจ (๋จ๊ธฐ๊ธฐ๊ฐ, RCCP ์์ ๊ทธ๋ฆฌ์ง ์์)
Objectives of SCM
Intensifying value chain activities
MOQ: Minimum Order Quality
์ ํ ์ ํ์ ๊ฐ์น๋ฅผ ๋ถ์ฌํ์ง ์๋ ํ๋: Waste (Muda) = non value added activities
๊ทธ๋ฐ๋ฐ SCM ์ ์ด์ฉํ์ฌ ํ๊ตฐ๋ฐ๋ฅผ ์ ํด์ ๊ฑฐ๋ํ๊ฒ ๋๋ฉด ๋ถํ์ํ ์ ์ฐจ๋ฅผ ์์ ๊ณ ์๋๋ฅผ ๋์ผ ์ ์์
= ๋์ด ๋๋ ํ๋๋ค๋ง ๋จ๊ธฐ๊ณ ์ถ์ดํจ Value activities(Chain)
= Value chain ์ ์ด์ฉํด์ ์๋ ๊ฒฝ์๋ ฅ์ ๋์ธ๋ค = SCM
'CPIM' ์นดํ ๊ณ ๋ฆฌ์ ๋ค๋ฅธ ๊ธ
[CPIM] Ch.2 Types of demand (0) | 2023.03.19 |
---|---|
[CPIM] Ch.2 Introduction to demand forecasting (0) | 2023.03.06 |
[CPIM] ์ก๋ด. ๊ณต๋ถ์ ๋ฐฉํฅ์ฑ์ ๋ํด์ (0) | 2023.02.28 |
[CPIM] Ch.1 Supply Chain Management (1) | 2023.02.21 |
[CPIM] Ch.1 Business environment, strategy, competitive advantage and PLC, Manufacturing environment (3) | 2023.02.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