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of Pru

[CPIM] Ch.1 Supply Chain Management λ³Έλ¬Έ

CPIM

[CPIM] Ch.1 Supply Chain Management

프루프루 2023. 2. 21. 02:01

I. Supply Chain (Relationship) = supplier partnership= strategic alliance

 

🌟Supply: μš°λ¦¬κ°€ 생산을 ν•˜κ±°λ‚˜ μœ ν†΅μ„ ν• λ•Œ 자재λ₯Ό λ°›κ±°λ‚˜ μ•„λ‹ˆλ©΄ μ œν’ˆμ„ λ°›λŠ”κ²ƒμ„ 곡급을 λ°›λŠ”λ‹€ 라고 ν‘œν˜„ν•¨

  • μ œν’ˆ/재료λ₯Ό λ°›λŠ”κ±Έ Supply 라고 함

🌟Supply Chain: 곡급을 λ°›μ„λ•Œ 재료λ₯Ό ν•œκ΅°λ°μ„œ λ°›κ²Œ 되면 Supply Chain 이라고 뢀름

Ex) μ΄λŸ¬μ΄λŸ¬ν•œ μ™„μ œν’ˆμ— μ„œν”ŒλΌμ΄ 체인을 λ§Ίκ³  μžˆλ‹€ = 재료λ₯Ό 정해놓고 ν•œκ΅°λ°μ—μ„œ 곡급을 λ°›λŠ”λ‹€λŠ” 뜻 

  • ν•œκ΅­κΈ°μ—… such as LGμ „μž, μ‚Όμ„±μ „μžμ—μ„œλŠ” 잘 ν•˜μ§€ μ•ŠμŒ. 

ν˜„λŒ€μ°¨μ—μ„œ μ“°λŠ” μ–΄λ–€ λΆ€ν’ˆμ„ ν˜„λŒ€λͺ¨λΉ„μŠ€μ—μ„œ λ°›λŠ” μ •λ„λŠ” 함. (같은 νšŒμ‚¬λΌ κ°€λŠ₯, ν•˜μ§€λ§Œ λ‹€λ₯ΈνšŒμ‚¬ν•˜κ³  ν•˜λŠ” κ²½μš°λŠ” λ§Žμ§€ μ•ŠμŒ)

μš°λ¦¬λ‚˜λΌ μ‹œμž₯, μš°λ¦¬λ‚˜λΌ κΈ°μ—…μ˜ 운영 방법은 μ΄λŸ¬ν•˜μ§€ μ•ŠμŒ

 

  • 독일, λ―Έκ΅­κ³Ό 같이 생산을 μ˜€λž˜ν•œ κ΅­κ°€λ“€μ˜ κ²½μš°μ—λŠ” λ˜λ„λ‘ ν•œκ΅°λ°μ„œ λ°›μŒ

κ°€λŠ₯ν•œμ€ ν•œ μ—…μ²΄μ—μ„œ κ³΅κΈ‰λ°›μœΌλ €κ³  λ…Έλ ₯함.

그리고 이 과정을 Supply Chain 을 λ§Œλ“€μ—ˆλ‹€ 라고 ν‘œν˜„ν•¨

 

☝🏻 Multiple sourcing λ‹€μˆ˜μ—…μ²΄ μ„ μ •

ν•œκ΅­λ§λ‘œλŠ” 이원화, 삼원화 ν•˜κ³ μžˆλ‹€ 라고 ν‘œν˜„.

πŸ‘πŸ» 가격을 μ˜¬λ¦¬μ§€ μ•Šκ³  λˆ„λ₯Ό 수 있고, μ—…μ²΄λ“€κ°„μ˜ 경쟁 κ°€λŠ₯, 좔가적 μ„œλΉ„μŠ€λ₯Ό 제곡 받을 수 있음

 

✌🏻 Single sourcing 단일업체  = Supply Chain 을 λ§Œλ“€μ—ˆλ‹€λŠ” 이야기

ν•œ κΈ°μ—…κ³Ό κ°€μž₯ 잘 λ§žλŠ” 업체 μ„ μ • ν›„ μ •ν•΄μ„œ μ†Œμ‹±λ°›μŒ (κ²½μŸμ„ λΆ™μ—¬μ„œ κΉŒλ‹€λ‘­κ²Œ μ„ μ •)

πŸ‘πŸ»κ·Έ μž¬λ£ŒλŠ” κ·Έ μ—…μ²΄μ—μ„œλ§Œ λ°›κΈ° λ•Œλ¬Έμ— 기업은 κ·Έ μž¬λ£Œκ°€ μž¬κ³ κ°€ λͺ‡κ°œμžˆλŠ”μ§€(μž¬κ³ μ •λ³΄ 확인),

μ•žμœΌλ‘œ 생산을 ν•΄μ„œ μˆ˜μš”κ°€ μ–΄λ–»κ²Œ λ˜λŠ”μ§€ μ•Œλ €μ£Όλ©΄ μ•žμœΌλ‘œ ν•„μš”ν• λ•Œλ§ˆλ‹€ 물건을 받을 수 μžˆλŠ” κ³΅κΈ‰κ³„νš 을 λ§Œλ“€ 수 있음

 

πŸ“‹Supply Chain 을 λ§Ίκ³  λ‚˜μ„œμ˜ κ΄€λ ¨ ν™œλ™λ“€ πŸ“‹

 

a. Supply planning(Scheduling) κ³΅κΈ‰κ³„νš

- μˆ˜μš”μ— 맞좰 κ³„νšμ„ μ§€ 수 μžˆλ‹€λŠ”κ±΄ λ¬Όλ₯˜ μžμ›λ“€μ— λŒ€ν•΄μ„œλ„ μ„ΈνŒ…μ„ ν•  수 μžˆλ‹€λŠ” 이야기.

 

b. Quality at the source 

 

c. VMI (Vendor managed inventory)

- λ„ˆλ„€κ°€ μ•Œμ•„μ„œ λ„£μ–΄μ€˜λΌ 업체야!

 

d. Point of use delivery

- μ‚¬μš©ν•˜λŠ”κ²ƒκΉŒμ§€ 맀일맀일 κ°€μ Έλ‹€ μ£Όλ©΄ μ•ˆλΌ? 이틀에 ν•œλ²ˆ κ°€μ Έλ‹€μ£Όλ©΄ μ•ˆλΌ? ν•˜λ£¨μ— λ„€λ²ˆμ˜€λ©΄ μ•ˆλΌ? 

ν•˜λ €λ©΄ λ¬Όλ₯˜μ„Όν„°λ„ μžˆμ–΄μ•Όν•˜κ³ ..... λ‹΄λ‹Ήμžλ„ μžˆμ–΄μ•Όν•˜κ³ .. 차도 μžˆμ–΄μ•Όν•˜κ³ ... 일년에 λ©°μΉ ....이고...

- κ³„μ•½ν• λ•Œ 그런 λΉ„μš©μ€ λ„£μ–΄μ€„κ²Œ~! 라인에 직접 가져닀주라!! (μ„œλΉ„μŠ€ 수수료)

κΈ°μ—…: λŒ€λŸ‰μƒμ‚°μ—μ„œλŠ” μžμž¬μ·¨κΈ‰μ„ ν•˜λŠ” 단계가 μ—†μ–΄μ§€κΈ° λ•Œλ¬Έμ— ꡉμž₯히 νŽΈλ¦¬ν•΄μ§

 

e. Consignment inventory (or VOI, Vendor owned inventory)

 

f. Early supplier involvement (ESI)

-업체와 계약은 5년인데 μ‹ μ œν’ˆ κ°œλ°œμ€ 3λ…„λ§ˆλ‹€ ν•œλ²ˆμ”© 이뀄진닀면 λͺ¨λΈμ— 따라 μ—…μ²΄λž‘ 같이 섀계λ₯Ό 진행함

 

πŸ™‹πŸ»‍β™€οΈμ™œ ν•œκ΅°λ° 업체λ₯Ό μ“°μ£ ? μœ„ν—˜ν•˜μ§€ μ•Šλ‚˜μš”?

πŸ‘©πŸ»‍πŸ­μΆ©λΆ„ν•œ κ²€ν† ν•˜μ— 이 μž¬λ£Œλ“€μ€ ν•œ μ—…μ²΄λ‘œ μΆ©λΆ„νžˆ κ°€λŠ₯ν•˜λ‹€λŠ” νŒλ‹¨ν•˜μ— μ§„ν–‰ν•˜λŠ”κ²ƒμ΄λΌ μ•ˆμ „ν•¨. 

μœ„μ˜ μ—¬μ„―κ°€μ§€ SCM ν™œλ™λ“€μ΄ κ°€λŠ₯ν•˜κ²Œ 됨

 

πŸ”… SCM κ΄€λ¦¬ν™œλ™μ˜ λͺ©ν‘œ/경쟁λ ₯ πŸ”…

속도 경쟁λ ₯을 κ°•ν™”μ‹œν‚΄ Time based competition

전체 λΉ„μš©μ΄ κ°μ†Œλ¨ Total cost of ownership (TCO)

 

⚠️SCM μ—μ„œ λˆˆμ—¬κ²¨ 보아야 ν•˜λŠ” 것 : κ³„νšβš οΈ

 

πŸ“Žμˆ˜μš”μ •λ³΄μ™€ μž¬κ³ μ •λ³΄ 확인 ν›„ μ—…μ²΄μ—κ²Œ μ•Œλ € κ³΅κΈ‰κ³„νšμ„ μ§œλŠ”κ²ƒμ΄ 첫번째 step!

 

  • μˆ˜μš”μ •λ³΄λŠ” 길게 μ•Œλ €μ£Όλ©΄ μ•Œλ €μ€„μˆ˜λ‘ μ’‹μŒ (20μ£Ό-24μ£Ό) 
    • Supply Chain Management κ°€ 잘 μž‘λ™ν•˜λŠ” νšŒμ‚¬μ˜ κ²½μš°μ—λŠ” μ € 이상이 λ‚˜μ˜΄
    • Ex) Lead Time 이 2μ£Όλ‹€ ν•˜λ©΄ 18μ£Ό-22μ£Ό κΉŒμ§€λŠ” κ³΅κΈ‰κ³„νšμ΄ λ‚˜μ˜¬ 수 있음
    • κ³΅κΈ‰κ³„νšμ΄ λ°”λ€Œλ”λΌλ„ λ’·μͺ½μ˜ κ³΅κΈ‰κ³„νšμ΄ λ³€κ²½ κ°€λŠ₯ν•˜κΈ° λ•Œλ¬Έμ— μ•ˆμ •μ μΈ 곡급이 μ΄λ€„μ§ˆ 수 있게 ν•  수 있음

 

πŸ“Žν˜„μž¬: μž¬κ³ μ •λ³΄κ°€ λΆ€μ •ν™•ν•œκ²ƒμ— λŒ€ν•΄μ„œ μ •ν™•ν•΄μ•Ό ν•œλ‹€λŠ” ν•„μš”μ„±μ„ ν˜„μž₯μ—μ„œ 이야기가 λ‚˜μ˜€κΈ° μ‹œμž‘ν•œ 단계

  • μ§€κΈˆμœΌλ‘œλΆ€ν„° λͺ‡λ…„정도 μ§€λ‚˜λ©΄ λͺ¨λ“  μ—…μ’…μ—μ„œ μž¬κ³ μ •λ³΄κ°€ μ •ν™•ν•˜κ²Œ 관리가 될 것 
  • 온라인 ν”„λ‘œμ„ΈμŠ€κ°€ κ°•ν™”λ˜λ©΄ μž¬κ³ μ •λ³΄λŠ” 강화될 수 밖에 μ—†μŒ
    • ex) μ‹€μ œ μž¬κ³ μ •λ³΄λ₯Ό 보고 μ£Όλ¬Έμ²˜λ¦¬ν•˜λŠ” ν”„λ‘œμ„ΈμŠ€λ₯Ό λ‹€ μ“°κ³  있음.
  • μž¬κ³ μ •λ³΄κ°€ λΆ€μ •ν™•ν•˜κ²Œ 되면 κ·Έ μž¬κ³ μ •λ³΄λ₯Ό 보고 주문이 λ“€μ–΄μ˜€λŠ”κ²ƒ, μ˜ˆμ•½μ„ λ°›λŠ”κ²ƒ, μƒμ‚°κ³„νšμ„ μ§œλŠ”κ²ƒμ΄ λΆˆκ°€λŠ₯해짐
  • μž¬κ³ μ •λ³΄ μ •ν™• + μˆ˜μš”μ •λ³΄ = κ³„νšμ˜ 탄생
    • κ³„νšμ— λ§žμΆ°μ„œ μžμ›, 효율적인 μžμ›μ„ λΆ™μ—¬ 운영, μ‹€ν–‰, ν†΅μ œ.
    • μ΄λŸ¬ν•œ κ΄€λ¦¬ν™œλ™μ„ ν•  수 있게 ν•˜λŠ” 인프라가 Supply Chain

 

βš οΈνšŒμ‚¬κ°€ 사싀 Supply Chain 을 μ‚¬μš©ν•˜λŠ” μ΄μœ λŠ” 속도 경쟁λ ₯ λ•Œλ¬Έμž„βš οΈ

: 속도 κ²½μŸμ—μ„œ 살아남기 μœ„ν•΄μ„œ κΈ°μ—…μ—μ„œ μ‚¬μš©ν•˜λŠ” 방법이 곡급선을 μ•„μ£Ό λ‹¨μˆœν•˜κ²Œ λ§Œλ“œλŠ” 것

 

  • 곡급선을 λ‹¨μˆœν•˜κ²Œ λ§Œλ“€λ•Œ 같은 νšŒμ‚¬λΌλ¦¬ λ‹¨μˆœν•˜κ²Œ λ§Œλ“œλŠ”κ²ƒμ€ 쉬움
    • Ex) LG μ „μž 와 LG λ””μŠ€ν”Œλ ˆμ΄μ™€ Supply Chain 을 λ§Œλ“€μ—ˆλ‹€ = 쉬움
  • λ‹€λ₯ΈνšŒμ‚¬μ™€ Supply Chain 을 λ§Œλ“œλŠ” 것은 μ‹œκ°„μ΄ 많이 ν•„μš”ν•˜κ³  μ–΄λ ΅λ‹€. 

βž‘οΈμ΄κ²ƒμ΄ κ΅¬ν˜„μ΄ λ˜λŠ” κ²½μš°μ—λŠ” 기업은 Time based competition, Total cost of ownership (SCM의 경쟁λ ₯) 을 μ–»κ²Œ λœλ‹€

 

 

πŸ™‹πŸ»‍β™€οΈκ·ΈλŸ¬λ©΄ μ• ν”Œκ°™μ€ νšŒμ‚¬λŠ” κ·Έλ ‡κ²Œ Supply Chain 을 μž˜ν•΄μ„œ μ œν’ˆμ„ κ·Έλ ‡κ²Œ 잘 νŒŒλ‚˜μš”?

- 아뇨 μ• ν”Œμ€ μ„œν”ŒλΌμ΄ 체인을 λ§Œλ“€κ±°λ‚˜ μ‚¬μš©ν•˜μ§€ μ•ŠμŠ΅λ‹ˆλ‹€. γ…‹γ…‹γ…‹γ…‹γ…‹γ…‹γ…‹γ…‹γ…‹γ…‹γ…‹γ…‹γ…‹γ…‹

κ·Έλƒ₯ κ³΅κΈ‰μžλ“€μ΄ μ• ν”Œν•˜κ³  κ±°λž˜ν•˜λŠ”κ²ƒ 자체λ₯Ό μ˜κ΄‘μŠ€λŸ½κ²Œ μƒκ°ν•©λ‹ˆλ‹€. γ…‹γ…‹γ…‹γ…‹γ…‹γ…‹γ…‹γ…‹γ…‹γ…‹γ…‹γ…‹γ…‹γ…‹γ…‹γ…‹γ…‹γ…‹

μ‹œμž₯을 λ…μ ν•˜κ³  μžˆλŠ” νšŒμ‚¬κ°€ λ­£ν•˜λŸ¬ κ³΅κΈ‰μžμ™€ ν˜‘λ ₯ν•˜λ € λ…Έλ ₯을 ν•˜κ² μ–΄μš”?!

μ• ν”Œμ€ 광고도 μš°λ¦¬κ΄‘κ³  ν• λž˜λ§λž˜ λ„ˆλ„€? μ΄λ ‡κ²Œ κ°€λŠ”... γ…‹γ…‹γ…‹γ…‹γ…‹γ…‹γ…‹γ…‹γ…‹γ…‹

 

πŸ™‹πŸ»‍β™€οΈκ·ΈλŸ¬λ©΄ ν˜„λŒ€λž‘ κΈ°μ•„μžλ™μ°¨λŠ” SCM을 ν•˜λ‚˜μš”?

-μ–˜λ„€κ°€ λ­£ν•˜λŸ¬ SCM을 ν•˜κ² μ–΄μš”...! 세계가 ν˜„λŒ€λž‘ κΈ°μ•„λž‘ κ³„μ•½ν•˜κ³  μ‹Άμ–΄ν•˜λŠ”λ°.... γ…‹γ…‹γ…‹γ…‹γ…‹γ…‹γ…‹γ…‹γ…‹γ…‹γ…‹γ…‹γ…‹

κ·Έλ ‡κΈ° λ•Œλ¬Έμ— 이원화, μ‚Όμ›ν™”μ •λ„λ§Œ ν•œλ‹΅λ‹ˆλ‹€. 였히렀 SCM ν•˜λ©΄ 손해일듯.. γ…‹γ…‹γ…‹γ…‹γ…‹γ…‹γ…‹γ…‹γ…‹

 

πŸ”…SCM은 κ·Έ 기업이 κ·Έ μ‹œμž₯μ—μ„œ μ„±κ³΅ν•˜κΈ° μœ„ν•΄μ„œ μ„ νƒν•˜λŠ” μΈν”„λΌπŸ”…

- κ·Έλ ‡κΈ° λ•Œλ¬Έμ— ꡳ이 μ•ˆν•΄λ„ λ˜λŠ”λ° μ„ νƒν•˜λŠ” κ²½μš°λŠ” 없을듯..!!

Ex) ν˜„λŒ€μžλ™μ°¨, μ• ν”Œ, κΈ°μ•„ = νšŒμ‚¬λ°œμ „μ— SCM 이 κ·Έλ ‡κ²Œ ν•„μš”ν•˜μ§€λŠ” μ•ŠμŒ. μ™œλƒλ©΄ μ„€κ³„κΈ°μˆ μ΄ 이미 λ›°μ–΄λ‚œ νšŒμ‚¬λΌ 미래의 μžλ™μ°¨μ—λ‚˜ 투자λ₯Ό ν•˜μ§€ SCM이 μ €μ ˆλ‘œ μ΄λ€„μ§€λŠ”λ° μ™œ μ‹ κ²½μ“°κ² λŠλƒ..λŠ” 말..! (κ³΅κΈ‰μžλ“€: λ‚˜λ₯Ό ! 써! μ£Όμ‹œμ˜€! λ‹€ ν•΄μ£Όκ² μ†Œ!!!)


 

πŸ‘©πŸ»‍🏭Focused factory (specialization) νŠΉμ„±ν™” 된 곡μž₯

  • 곡μž₯을 μ „λ¬Έν™”
  • 곡μž₯을 μš΄μ˜ν•˜κΈ° 쒋은 κ³³ 
    • 그곳이 어디인고? 1곡μž₯은 λ² νŠΈλ‚¨μ—μ„œ 생산. ν•œκ΅­μ—μ„œ 많이 νŒ”λ¦¬λŠ” 물건을 생산, κ±°λž˜μ²˜κ°€ ν•œκ΅­μ— 많음. 
      • 그러면 μ‹œμž₯ μ•žμ—λ‹€κ°€ λ¬Όλ₯˜μ„Όν„°λ₯Ό 배치 = Central Supply (쀑앙곡급지, 쀑앙 λ¬Όλ₯˜μ„Όν„° , Storage)

πŸ“ŽSupply Chain ν˜•νƒœκ°€ 되면 μžμ—°μŠ€λŸ½κ²Œ 곡급망/Network이 λ§Œλ“€μ–΄μ§

 

a. Master Production Schedule (MPS) μƒμ‚°κΈ°μ€€κ³„νš

APS/APD 였라클.. SAP..κ°€ 이런 ν”„λ‘œκ·Έλž¨μ„ νŒ”μŒ 

재고/κ³΅κΈ‰κ³„νšμ΄ λ§Œλ“€μ–΄μ§€λ©΄ μž¬κ³ κ°€ μ—¬μœ κ°€ μžˆλ‚˜λ₯Ό 보고 μ„œλ‘œ 약속을 ν•˜λ©΄μ„œ 주문을 λ°›κ²Œ 됨 (μ ˆλŒ€λ‘œ 막 λ°›λŠ”κ²Œ μ•„λ‹˜!)

 

b. ATP(Available To Promise)

주문을 λ°›μ„λ•Œ κ³΅κΈ‰λ¬ΌλŸ‰μ€‘μ—μ„œ μž¬κ³ κ°€ μ—¬μœ κ°€ μžˆλŠ”μ§€μ— λŒ€ν•œ μž¬κ³ μ •λ³΄

 

πŸ“Žμš”μ¦˜μ€ ATP + Capacity = CTP 

(λ¬Όλ₯˜μžμ› 확인 λ“±) λŠ₯λ ₯κΉŒμ§€ λ³Έ ν›„ 약속을 함

 

c. Capable to promise (CTP)

 

κ³΅κΈ‰κ³„νšμ΄ λ§Œλ“€μ–΄μ§€λ©΄ μ„Όν„°μ—μ„œλŠ” μ£Όλ¬Έμ²˜λ¦¬ν•˜κΈ° μ•„μ£Ό μ’‹μŒ

곡μž₯μž…μž₯μ—μ„œλŠ” κ³΅κΈ‰κ³„νš ν›„ λ‚˜μ˜€λŠ” μˆ˜μš”λ₯Ό 보고 생산을 ν•˜λ©΄ 됨

μƒμ‚°μ˜ ν™œλ™ μžμ²΄κ°€ 즉 κ³΅κΈ‰ν™œλ™μž„

생산을 μž˜ν•˜λ €λ©΄ μš°λ¦¬κ°€ λ§Œλ“œλŠ” ν’ˆλͺ©μ— λŒ€ν•œ μˆ˜μš”λ₯Ό μ•Œμ•„μ•Όν•¨

MPS 정보λ₯Ό 취합해보면 μˆ˜μš”κ°€ 이정도 λ˜λŠ”κ΅¬λ‚˜~ 그러면 λ§žμΆ°μ„œ μƒμ‚°ν•˜λ©΄ 됨

μ‹œμž₯정보 νŒŒμ•…μ‹œμ—λŠ” μ΅œμ†Œ 26μ£Ό- μ΅œλŒ€ 52μ£Ό μ†Œμš”

 

d. Material requirement plan(MRP) μžμž¬μ†Œμš”λŸ‰ κ³„νš

ν”„λ‘œκ·Έλž¨μœΌλ‘œ 돌림 = ERP (생산 ꡬ맀 ν’ˆλͺ©μ—λŠ” ERPλ₯Ό 돌림)

βž‘οΈμƒμ‚°κ³„νš λ‚˜μ˜€κ³ , κ΅¬λ§€κ³„νš λ‚˜μ˜€κ³ 

μ‹œμž₯μˆ˜μ— λ§žμΆ°μ„œ λͺ¨λ“  μžμ›λ“€μ΄ μ€€λΉ„ν•  수 있게!

 

κ²°κ΅­ 이것을 ν†΅ν•΄μ„œ 기업은 어떀것을 μ–»κ²Œ λ˜λ‚˜μš”?

 

1) μ‹œμž₯μˆ˜μš”μ— 잘 λŒ€μ‘ν•˜κ²Œ 됨 = Customer Service λ₯Ό 잘 μœ μ§€ν•˜κ²Œ 됨

2) 재고λ₯Ό 적게 κ°€μ§€κ²Œ 됨 = Inventory investment (μˆ˜μš”, 재고λ₯Ό λ³΄λ©΄μ„œ κ³„νšμ„ 짜기 λ•Œλ¬Έ)

λ§Œμ•½μ— κ³„νšμ΄ 10μ£Ό-15μ£Ό 정도이면 μˆ˜μ •μ΄ μ•ˆλ¨

MPS μˆ˜μ • ➑️ MRP 영ν–₯ οΌκ΅¬λ§€μžμž¬κ°€ λΆˆκ°€λŠ₯ν•˜κ²Œ 됨

κ³„νš μˆ˜μ • μžμ²΄κ°€ λΆˆκ°€λŠ₯ν•  수 있음

3) Manufacturing or Distribution resources 

μ œμ‘°μžμ›μ„ 잘 μ΄μš©ν•  수 μžˆλ‹€.

κ΄€λ ¨λœ λΉ„μš©μ„ μ΅œμ†Œν™” μ‹œν‚¬ 수 μžˆλ‹€.

➑️Effectively & Efficiently

μ‹œμž₯μˆ˜μš”μ— 잘 λŒ€μ‘ν•˜λ©΄μ„œ λ™μ‹œμ— λΉ„μš©μ„ 쀄일 수 μžˆλŠ” ν˜•νƒœλ₯Ό κ°€μ§€κ²Œ 됨

 

⚠️SCM (κ³„νšμ )으둜 ν•˜μ§€ μ•ŠμœΌλ©΄ μ΄μ œλŠ” λ„νƒœλ¨ 

μ‹œμž₯ κ²½μŸμ€ κ³„μ†ν•΄μ„œ μΉ˜μ—΄ν•΄μ§, μ˜›λ‚  λ°©μ‹λŒ€λ‘œ ν•˜λ‹€λ³΄λ©΄ λ„νƒœλ˜κΈ° λ•Œλ¬Έμ— 기업은 κ³„μ†ν•΄μ„œ λ„νƒœλ˜μ§€ μ•ŠμœΌλ €κ³  λ…Έλ ₯ν•  수 밖에 μ—†μŒ!

 


πŸ“Ž

1. Supply Chain 이 무엇인가?

2. Supply Chain Management λŠ” 무엇인가?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