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of Pru
[CPIM] Ch.1 Business environment, strategy, competitive advantage and PLC, Manufacturing environment ๋ณธ๋ฌธ
[CPIM] Ch.1 Business environment, strategy, competitive advantage and PLC, Manufacturing environment
ํ๋ฃจํ๋ฃจ 2023. 2. 17. 20:31๐ฉ๐ป๐ญ Manufacturing Enviroment (์ ์กฐํ๊ฒฝ)๐ฉ๐ป๐ญ
โ
I. ์ ์กฐ๊ณต์
1) ๋๋์์ฐ: ์๊ฒจ๋์ง ์ฝ 100๋ . ex) ์๋์ฐจ ์์ฐ๋ผ์ธ -> ๋ฌผ๊ฑด -> ์ฌํ๋ฐ์ (ํฌ๋)
2) ์ฃผ๋ฌธ์์ฐ: 1800๋ ๋- ๊ณ ๊ฐ์ ์ฃผ๋ฌธ์ ๊ธฐ๋ค๋ฆผ
โ
[์ ์กฐ๊ฐ ์ด๋ค ์ง๊ธฐ ์ ]
Competitive Advantage (๊ฒฝ์๋ ฅ: ์ธ๋๊น, ์ฃผ๋ฌธํ๋ฉด ๋ ์ง๋ฅผ ๋ง์ถฐ์ฃผ๋๊น, ํ์ง์ด ์ข์ผ๋๊น / ์์์ ๋ณด๋ฅผ ๋ฐ์ ์ ์๊ฒ!)
+
Business environment (์ฌ์ ํ๊ฒฝ / ๋ง์ผํ ์์ ๋ด๋น : ์์ฆ์ ์ฌ๋๋ค์ด ์ด๋ฐ์ด๋ฐ๊ฑธ ์ํ๊ณ ๊ฐ๊ฒฉ์ ์ด๋ ๊ฒ ์ธก์ )
โ
↓
Demand Information (์์ ์ ๋ณด)
↓
Manufacturing (์ ์กฐ)
: A series of interrelated activities and operations involving the design, material selection, planning, production, quality assurantce, management, and marketing of discrete(separate) consumer and durable goods.
โ
1) ์ ์กฐํ ๊ฒฐ๊ณผ๋ฌผ : ๋ด๊ฐ ์๊ณ ์๋ ์ ํ๋ค์ด ๋๊ฐ์ ์ค๊ณ์ ๋๊ฐ์ ์ฌ๋ฃ๋ฅผ ๊ฐ์ง๊ณ ๋ง๋ค์ด์ง ์ ํ์ ์์. ๋ค ๋ค๋ฆ. ์์ฌ ์ ํ, ๋ค ํ๋ฆผ.
2) ๊ณต๊ธ๊ณํ, ์์ฐํ๋ , ํ์ง๋ณด์ฆ, ๊ฒฝ์๊ธฐํ/์ ์ฑ , ์์ฅ๋ถ์๊ณผ ๊ด๋ จ๋ ํ๋์ด ์ ์กฐ.
3) ๊ธฐ์ ์์ ๋์ ๊ฐ์ฅ ๋ง์ด ์ฐ๊ณ ๊ด๋ จ๋ ์ฌ๋์ด ๊ฐ์ฅ ๋ง์๊ณณ์ด ์ ์กฐ
โ
๐Factors on Manufacturing [์ ์กฐ์ ์ํฅ์ ๋ฏธ์น๋ ์์ธ๋ค]
โ
- Business environment (์ฌ์ ํ๊ฒฝ/์์ฅํ๊ฒฝ) : ๋ฌผ๊ฑด์ ๋ง๋ค๋ ์ฐ๋ฆฌํํ ์ด๋ ๊ฒ ๋ง๋๋๊ฒ ์ ๋ฆฌํ๊ฒ ๋ค ~ / ์๋ก์ด๊ฒ์ผ๋ก ์ดํํด๋ณด์
1) competition : More severe (์ ์ ๋ ์น์ดํด์ง), why? โ transportation and communication systemโ
2) customer trends : More demanding (์ ์ ๋ ์๊ตฌํ๋๊ฒ ๋ ๋ง์์ง)
- 1960๋ ๋, ๊ณ ๊ฐ์ด ์๊ตฌํ๋๊ฒ: price (๊ฐ๊ฒฉ์ ์ธ๊ฒ ๋ง๋๋ ๋ฐฉ๋ฒ: ๋๋์์ฐ = ๊ฐ๊ฒฉ๊ฒฝ์๋ ฅ) ์ด๊ฐ๊ฒฉ์,, ์ด์ ๋ ํ์ง์ด๋ฉด ๊ด์ฐฎ์ง (์์ฐ ๊ธฐ๋ฒ์ด ๋ง์ด ๋์ด)
- 1970 ๋ ๋ ~ 1980๋ ๋: Price + Quality (ํ์ง) ์์ฅ์ ๊ณ ๊ฐ ์๊ตฌ/ ์ธ์์ด ๋ฐ๋ (๋๋์์ฐ์ ํ๋๋ผ๋ ! ์ด๋ป๊ฒ ํ์ง์ ์ข๊ฒ ํ ์ ์๋๊ฐ? ํ์ง๊ด๋ฆฌ ๊ธฐ๋ฒ๋ค์ด ๋ง ์์์ ธ ๋์ด)
- 1990 ~ 2000: Price + Quality + Speed [์๋ ๊ฒฝ์ ์๋ : ์๋๊ฐ ๋จ์ด์ง๋ ๊ธฐ์ ์ ์์กด์ด ์ด๋ ค์ / ๋ฏธ๊ตญ์ํ์ด๊ธฐ ๋๋ฌธ์ ๋ฏธ๊ตญ๊ธฐ์ค]
- (๋ํ์ ๊ธฐ๋ฒ: SCM)
- 2010 ~ Now : Price + Quality (70๋ ๋๋ถํฐ ํ์ง์ ๊ธฐ๋ณธ์ด ๋จ..) ๋ง์ฝ์ ํ์ง์ด ์์ข๊ฑฐ๋ ์๋น์ค์ผํฐ๊ฐ ์์ผ๋ฉด ์์ฅ์์ ํด์ถ์. + Speed (๊ธฐ๋ณธ....../ ํ์ ์ ๋ถ๋ํ์ด ๋๊ฐ๋๊ฑฐ๋ ๋๊ฐ์ด ๊ณ ๊ฐ์ ์ค๋งํจ! stock out ์ด๋ back order ์ด ์๊ธฐ๋ฉด ์ ์ฒด๋ฅผ ๋ฐ๊ฟ๋์ธ๊ฐ ใ ใ ํ๋ฉด์ ๊ณ ๊ฐ์ ๊ณ ๋ฏผํ๊ฒ ๋จ!) ๋๋๋ก ํ๋ฃจ์์ ์ด๋ค์ง ์ ์๋๋ก ํด์ผํจ +โ Innovationโ (๊ธฐ๋ฐํ๋ค, ์ค์ฐ! ์ข์์์: ์ ํ ์์ดํ)
โ
๐๏ธํ์ฌ๊ฐ ํ์ง๊ณผ ๊ด๋ จ๋ ๊ฒฝ์์ฒด๊ณ, ์๋์ ๊ด๋ จ๋ ๊ฒฝ์์ฒด๊ณ๋ฅผ ๊ฐ์ง์ง ์์ผ๋ฉด ์์ฅ์์ ๋ฐ๋ฆผ
๋ง์ฝ์ ๊ณ ๊ฐํํ ์์ ์ฌ๊ฐ๋ผ~ ๋ผ๊ณ ์ฃผ์ฅํ๋ ค๋ฉด ๊ฐ๊ฒฉ์ด ๋ฌด~์ฒ ์ธ์ผํจ (ex.๋ค์ด์: ๊ทธ๋์ ์งํ์ฒ ์ญ ๊ทผ์ฒ, ์ค์ฌ์๊ฐ ๊ทผ์ฒ์ ๋งค์ฅ์ ๋)
์ด๊ฒ ์๋๋ฉด ๊ณ ๊ฐ์ด ์ํ๋ ๋ ๊น์ง ํ! ์ ํ์ ๋ฃ์ด์ค์ผํจ.
์ด์ ๋ ํ์ง์ ๋ค ์ข๊ธฐ ๋๋ฌธ์ innvation ์ด ๊ฐ๊ฒฉ์ฑ ์ ์ ์ ๋ง ์ค์ํ๊ฒ ๋์์
์์ดํ์ 20-30๋ง์์ ํ ์ ์๋ ์ด์ ๋ ๊ฐ์ ์ด์
๋น๋ถ๊ฐ innvation์ ์ ๋ฌด์ ๋ฐ๋ผ์ ์์ฅ์์ ๊ฒฝ์์ ํ ๊ฒ์ผ๋ก ์์ธก๋จ.
๋ณดํต 10๋ ๊ฐ๊ฒฉ์ผ๋ก ๊ฒฝ์์ด ๋ณํ, ๊ทธ๋ฌ๋ ์ง๊ธ ์์ฅ์ ์ํฉ์ด ์ฌ๋ฌ๊ฐ์ง ์ด๋ ค์์ ๊ฒช์์ ๋ฐ๋ผ innovation์ ์๊ธฐ๊ฐ ๋น๋ถ๊ฐ 2030๋ ๊น์ง๋ ์ง์๋์ง ์์๊น ๋ผ๊ณ ์์ธกํ๊ณ ์์.
- Competitive advantages : ๋๋์์ฐ - ๋จ๋ณด๋ค ์ธ๊ณ ,๋นจ๋ฆฌ ๊ฐ์ ธ๋ค ์ค์ผํจ. ํ์ง์ ์ข์๋ฐ ๊ฐ๊ฒฉ์ด ๋น์ธ๊ฑฐ๋ ๋จ๋ณด๋ค ๋ฆ๊ฒ ๊ฐ๋ค์ฃผ๋ฉด ์์ผ.
- ๋ฐ๋ฆฌ๋ค๋งค/๊ณ ๊ฐ: ํ์ง ๊ธฐ๋ณธ, ํ์ง์ด ์์ข์ผ๋ฉด ์์ฅ ํด์ถ. ๊ทธ๋ ๊ธฐ ๋๋ฌธ์ ๊ฐ๊ฒฉ์ด ์ ๋ ดํ ๊ณณ์ ์ฐพ์, ๋ฐฐ์ก ์๋ ์ค์
- ๋คํ์ข ์์ฐ: ์ฐจ๋ณํ ์ ๋ต, thus ํ์ง์ด ์ข์์ผํจ.
- ๊ณ ๊ฐ์ด ํด๋ฌ๋ผ๋๋๋ก ํด์ค์ผํจ / ์ด๋ฏธ ์๋ก ์ด์ผ๊ธฐํด์ ์ฝ์ํ ๋ ์ง๋ฅผ ์งํค์ง ๋ชปํ๋ฉด ๊ณ ๊ฐ ์ค๋ง.
- ๋๋์์ฐ / ๋คํ์ข
์์ฐ์ด ๊ฐ๋ competitive advantage๊ฐ ๋ค๋ฅด๋ค.
-
- Product Life Cycle (PLC) ์ ํ์๋ช
์ฃผ๊ธฐ : ์์ ํน์ฑ ์ดํด, ๊ทธ์ ๋ง๋ ์ ์กฐ๋ฐฉ์์ ๋ฐ๋ผ์ผํจ.
- ์ ์กฐ๋ฅผ ์ํ๋๊ฒ์ ๊ต์ฅํ ์ค์. ๊ทธ๋์ผ ๋ฌผ๊ฑด์ ํ๊ณ ํ์ฌ๊ฐ ์ฑ์ฅํจ. ๊ทธ๋ฌ๋ ๊ทธ ์ ์ ์๊ฐํ ๊ฒ์ ์ด๋ค ์์ฅํ๊ฒฝ์ ๊ฐ์ง๊ณ ์๊ณ ์ด๋ค ๊ฒฝ์๋ ฅ์ ๋ถ์ฌ์ค์ผ ํ๋/
- 10๋ ๋ค์๋ ์ด ์ ํ์ ์์๊ฐ ์ด๋ป๊ฒ ๋ ๊ฒ ๊ฐ์๊ฐ? ๊ฐ์ ์์๋ฅผ ๊ณ ๋ คํด์ ์ ์กฐ๋ฅผ ํด์ผํจ.
- Government Regulation: Tax, safety, environemnt, social responsibility
- Inventory valuation (์ฌ๊ณ ๊ฐ์น ํ๊ฐ) [์ํ์ ๋์ด] : ์ฌ๊ณ ๊ฐ์น ํ๊ฐ์ ๋ฐ๋ผ์ ์ฌ๋ฃ๋น๊ฐ ๋ฌ๋ผ์ง. (๊ณ์ฐ๋ฌธ์ ๋์ด!)
- Safety: Product liability (PL๋ฒ) - ์ ํ์ ์ฐ๋ ์๋น์๊ฐ ์ฌ์ฐ์ ์ํด๋ฅผ ๋ณด๊ฑฐ๋ ๋ค์น๊ฑฐ๋ ํ๋ฉด ๊ธฐ์
์ด ์ฑ
์์ ์ง๋ ๋ฒ
- ๋ฏธ๊ตญ : ์ ํ์ ์ฐ๋ค๊ฐ ๋ค์น๋ฉด ์๋น์๊ฐ ์์ก์ ๊ฒ / ๊ธฐ์ ์ ์๋น์๊ฐ ์ผ๋ถ๋ฌ ๋ค์น๋ ค๊ณ ๋ ธ๋ ฅํ๊ณ ์ ํ์ ์์ ํ๋ค๋ฅผ ์ฆ๋ช ํด์ผํจ
- ์ฐ๋ฆฌ๋๋ผ: ์ ํ์ด ์์ ํ์ง ์๋ค๋๊ฒ์ ์๋น์๊ฐ ์ฆ๋ช ํด๋ด์ผํจ.
- environment: supplier (์ฌ๋ฃ) → ์ ์กฐ(M) ๋ฌผ๊ฑด์ ์ → ์์ ํ ์ ํต (Distribution) → Consumers
- ํ๊ฒฝ์ ์์ข์ ์ฌ๋ฃ , ์ ์กฐ์ชฝ์ด ์์ ํ์ ์์ฐํ๋๋ฐ ์ด ์ฌ๋ฃ๋ฅผ ์ฌ์ฉํจ, ๋ง์ฝ ํ ์์ค์ผ ๋ฑ์ด ์ผ์ด๋๋ฉด ๋ชจ๋ (supplier, Material, distribution) ๋ค ๋ฒ๊ธ๋
- ์์ก์ ๊ฒฝ์ฐ consumers (ํผํด์)๋ฅผ ๋์ ํด์ government(์ ๋ถ)๊ฐ ๋์ ํด์ ์์ก์ ํด์ค..!
- ๋ฒ์ด ํ๊ฒฝ์ ๋ํด์ ์๊ฒฉํ๊ณ ์ฐ๋์ฑ ์์ ์ง๊ฒ ๋์ด์๋ ์์คํ ์ด๋ผ ๊ณต๊ธ์ ์ค์ ์ ์ํด์ผํจ
- Social Responsibility
- Business / Goverment
- Business Environment ์์ฅ๋ณํ
- Competition
- Customer trends
- Government regulation
- Economic condition : Most frequently reviewed
- ์์ด ์๋ง์ด ๊ฒฐ๊ณผ๊ฐ ๋งค์ฐ ๋ค๋ฆ
- ์์
๊ณํ์ด ํ๋ฌ์ ํ๋ฒ์ฉ ์งํ๋จ ์ด๊ฒ์ (Sales and Operation / S&OP) ๋ผ๊ณ ๋ถ๋ฆ.
- ๊ธฐ์ ๋ด ํ๋งค์ง์ํ๋ค์ ์ค์ฌ์ผ๋ก ๋ถ์๋ค์ด ๋ชจ์ฌ์ ํ์
- ์์ -์ฌ๋ฌด-๋ฌผ๋ฅ ๋ฑ์ด ๋ชจ์ฌ์ ์๋ก ์กฐ์ ํจ
- ๊ฒฝ๊ธฐ๋ณํ๊ฐ ์ฌํ๋ฉด ํ๋ฌ์ ํ๋ฒ๋ณด๋ค ๋ ์์ฃผ ์ผ์ด๋ ์ ์์
- ์ค์ ๋ก๋ ์์
์ชฝ์์ ๊ฐ์ง๊ณ ์๋ ๊ณํ๊ณผ ๋ค๋ฅธ ์ด์ฉ์ชฝ์ ์๋ ๊ณํ๋ค์ ํตํฉ์์ผ์ ๊ธฐ์
์ด ์ด์ต์ ์ต๋ํ ์ํค๋ ๊ฒ์ด๋ผ ๋งํ ์ ์์
- ๋ค๋ฅธ๋ง๋ก Game Play ๋ผ๊ณ ๋ถ๋ฅผ ์ ์์
- Technology trends
- substitution ๋์ฒดํ
- ์๋ก์ด ์ ํ / ์๋น์ค / ์ ๋ถ๊ท์ ๋ฑ๋ฑ์ด ๊ธฐ์ ๋ณํ์ ์ํฅ์ ๋ฏธ์นจ
- AI, digital transformation ๋ฑ๋ฑ์ด ์ํฅ์ ์ค
- Porter's Five Forces
- Industry rivalry (๊ฒฝ์์)โโ ๊ฐ์ฅ ์ค์ํ๊ฒ ๋ถ์ํด์ผํ ๋์ - ๋๊ตฌ์ด๋ฉฐ ์ด๋ป๊ฒ ๋ฌผ๊ฑด์ ํ๋๊ฐ? ๊ณ ๊ฐ์ ์๊ตฌ ์ฌํญ์ด ์๋๊ฐ? ์๋ค๋ฉด ๊ทธ๋ฅ ์ธ๊ฒ ํ์์ผํจ... ใ ใ ใ ใ ใ ใ ใ
- Buyer power (๊ณ ๊ฐ์ ํ)
- Supplier power (๊ณต๊ธ์ ํ์)
- Threats of substitutes (๋์ฒดํ ์ํ, ์ฑ์๊ธฐ(maturity) ์์ ์ฃผ์ํด์ผํจ)
- Potential entrants ์ ๊ท ์ง์ ์ ๊ฐ๋ฅ์ฑ (์ฑ์ฅ๊ธฐ (growth)์ ์๋ ํ์ฌ๋ค์ ์ฃผ์ํด์ผํจ)
- Business Environment/ Porter's Five Forces / Business Strategies
- Cost leadership : COTS (commercial off the shelf) items ์๊ฐ์ฐ์ ์ ๋ต, ๋ฐ๋ฆฌ๋ค๋งค ์ ๋ต
- Differentiation : Wide variety (์ค๊ณ ๋ฅ๋ ฅ์ด ์ค์ํจ)
- Cost Focus: ์ง์คํ๋ ์๊ฐ์ฐ์ ์ ๋ต. ๋ฌด์กฐ๊ฑด ์ธ๊ฒ ์ ๊ณตํ๋ค.
- Differentiation focus: ์ฐจ๋ณ์ ๋ต, ์ฃผ๋ฌธ๋ฐ์์ ์ ๊ณต
- Best cost provider : ๋ฌผ๊ฑด์ ํ์ง ์์ค์ ๋์๋ฐ ๊ฐ๊ฒฉ์ ๋ฐ๋ฆฌ๋ค๋งค ์์ค์ (์ด๊ฐ๊ฒฉ์ ์ดํ์ง์..??)
- ์ธํ๋ผ๊ฐ ์ข ๋ฌ๋ผ์ผ ํจ
- IT , ์๋์ฐจ ์ด์ฉ๊ตฌ..~ ์ชฝ best cost provider ์ด ์์. ๊ทธ๋ฐ๋ฐ ํ์น๋ ์์
- ๋ฐฑ๊ธ๊ด์ฐ ๊ฐ์ง ๋ถํํ์ฌ ใ ใ ใ ใ ใ ใ ใ ใ ใ ใ ใ ใ ใ
- ํํ ๋งํ๋ ๋ง์ง์ด ๋ฒ ์คํธ ์ฝ์คํธ ํ๋ก๋ฐ์ด๋
- ์ง์ง ๋ง์ง์ ๊ฐ๊ฒฉ์ด ๋ค๋ฅธ์ง๋ณด๋ค ์ข ์
โ๏ธ๋๊ฐ ๋ค๊ฐ์ง ์ ๋ตโ๏ธ
cost leadership, cost focus → High Volume ๋๋์์ฐ / ์๊ฐ์ฐ์์ ๋ต
Differentiation, Differentiation focus → Wide Variety ๋คํ์ข ์ ๋ต / ์ฐจ๋ณ์ ๋ต, ์ฐจ๋ณ๋ ์ ํ ์ ๊ณต ๋ชฉํ
ํ์ฌ์ ์ ์กฐ ์ ๋ต์ ์ํฅ์ ๋ฏธ์น๋๊ฒ์ ํ์ฌ๊ฐ ์ ํ์ ๊ฐ์ง๊ณ ์ด๋ค ์ ๋ต์ ์ฐ๋๊ฐ๊ฐ ์ค์
Ex) ์๋์ฐจ: ๋๋์์ฐ ์ ํ๋ ์๊ณ ์ฃผ๋ฌธ์ ์ ์ ํ๋ ์์
EX) ๋ฐ๋ฆฌ๋ค๋งค - ๋๋์์ฐ / ์ฐจ๋ณํ์ ๋ต - ์ ์กฐ์ ๋ต์ ๋ฐ๋ก ์ํฅ์ ์ค
→์ฌ์ ์ ๋ต์ ์ด๋ป๊ฒ ์ ํ๋๊ฐ?
: ํ๋งค์ง์ํ์ด ๊ฐ์ง๊ณ ์๋ ๋น์ ๊ณผ ์์ฅ๋ถ์์ ๊ธฐ๋ฐ์ผ๋ก ์ ํ๊ฒ ๋จ / ๊ฒฝ์์๋ ์ด๋ป๊ฒ ํ๊ณ ์๊ณ ๊ณ ๊ฐ์ ์๊ตฌ์ฌํญ์ ๋ฌด์์ธ๊ฐ?
The differentiation and the cost leadership strategies seek competitive advantage in a broad range of market or industry segments. By contrast, the differentiation focus and cost focus strategies are adopted in a narrow market or industry.
- Competitive Advantages : A competitive advantage is an advantage over competitors gained by offering consumers greater value, either by means of lower prices or by providing greater benefits and service that justifies higher prices.
- ๊ฒฝ์๋ ฅ์ด ์์ผ๋ฉด ์ ํ์ ๋ฐ๊ณ , ๊ฒฝ์๋ ฅ์ด ์์ผ๋ฉด ์ ํ์ ๋ฐ๋๊ฒ. ๊ฒฐ๊ตญ ์์ฅ์์๋ ๊ฒฝ์์์ ์ด๊ธฐ๋ ์ ํ๋ง ์ด์๋จ์.
- ๊ฒฝ์์๋ฅผ ์ด๊ธธ ์ ์๋ ์ฅ์ ์ competitive advantage ๋ผ๊ณ ํ๋ค
- Manufacturing ๐ง๐ป๐ง
1) Price - ๊ฐ๊ฒฉ๊ฒฝ์๋ ฅ, ์ ์กฐ๋ฅผ ํตํด ์ด๋ค์ง. ๋จ๋ณด๋ค ์ธ๊ฒ ํ๋ฉด ๊ทธ๋งํผ ๊ฒฝ์๋ ฅ์ด ์์.
๊ฐ๊ฒฉ ๊ตฌ์ฑ = ๋น์ฉ(cost) + ์ด์ต(profit)
- JIT (Just-in-time)/ Lean= Eliminate waste (๋น์ฉ์ ์ผ์ผํฌ๋งํ ์์๋ฅผ ์ ๊ฑฐํ๋ ์ ๊ทผ๋ฐฉ์)
โ
2)Speed - ์๋๊ฒฝ์๋ ฅ, ๋ฐ๋ฆฌ๋ค๋งค ์ ํ [Demand Lead Time : ๊ณ ๊ฐ์ด ๊ธฐ๋ค๋ ค ์ค ์ ์๋ ์๊ฐ, ์ฐ๋ฆฌ๋๋ผ๋ ๋ณดํต ์ดํ์ ๋]โ โโ โ
โ
โ๋๊ฐ์ง๋ ๋ฐ๋ฆฌ๋ค๋งค ์ ํ์ ํ์ํ ๊ฒฝ์๋ ฅ / High volume
โ
โ
3) Dependability = Delivery reliability / To meet cutomer due-date (๋ฉ๊ธฐ์ผ)
-๋ฉ๊ธฐ์ผ์ ๊ณ ๊ฐ์ด ์ํ๋ค๊ณ ํด์ ์ ํด์ง๋๊ฒ ์๋, ์ํธ๊ฐ์ ํ์ํ์ ์ด๋ค์ง
-๋ง์ฝ ๋ฉ๊ธฐ์ผ์ ์งํค์ง ๋ชปํ์ ๊ฒฝ์ฐ, ๊ณ ๊ฐ์ ๊ต์ฅํ ์ค๋งํ๊ฒ ๋จ
-๋ฌผ๊ฑด์ด ๋น์์๋ก ๋ฉ๊ธฐ์ผ์ด ๊ต์ฅํ ์ค์ํจ. ex) ๊ฑด๋ฌผ, ์ ๋ฐ
-ํ๋ ์ค๊ณต์ : ๋ฐฐ๋ฅผ ์๋ง๋๋ ํ์ฌ, ์ ๋ง ์ ๊ฒฝ์ฐ๋ ๋ถ๋ถ: ๋ฉ๊ธฐ์ค์ (์ด๊ฒ์ด ํ๋์ค๊ณต์ ์ ๋ ธํ์ฐ/๊ฒฝ์๋ ฅ์ ๋ฉ๊ธฐ์ค์)
-๋ฉ๊ธฐ์ผ์ ๋ง์ถ๊ธฐ ์ํด์ ์ฌ๋ฌ๊ฐ์ง ํนํ๋ค์ ๊ฐ์ง๊ณ ์์
-๋ฐ๋ฆฌ๋ค๋งค ์ ํ๋ค๋ ๋ฉ๊ธฐ์ผ์ด ์ค์ํด์ง๊ณ ์์ (ํนํ ์ฃผ๋ฌธ์ ํ)
โ
โ
4) Flexibility ์ ์ฐ์ฑ (์ข ๋ฅ์ ๋ํ ์ ์ฐ์ฑ๊ณผ ๋ณผ๋ฅจ์ ๋ํ ์ ์ฐ์ฑ : Mix & Volume)
-์ ์ฐ์ฑ์ด ์ข์ผ๋ ค๋ฉด ์ค๊ณ ์ญ๋์ด ์์ด์ผํจ (Design capability : ์ค๊ณ์ญ๋) : ๊ธธ๊ฒ ๋ง๋ค์ด์ฃผ์ธ์~ ์ด์ฉ๊ตฌ
-๋ง์ฝ์ ๋๋์์ฐ์์ ์ ์ฐ์ฑ์ ๊ฐ์ง๊ณ ์๋ค! = ๋๋ฐ.
-์ ์ฐ์ฑ์ด ์๋ค๊ณ ํด์ ๋น์ธ๊ฒ ๋ง๋ค๋ฉด ์๋จ. ๋ฌผ๊ฑด์ ์ธ๊ฒ ๋ง๋ค๋ฉด์ ๊ฒฝ์์๋ ๋์ผํ ๋น์ฉ์ด ๋ฆ. ๊ทธ๋ฆฌ๊ณ ์ข ๋ฅ๊น์ง ๋ค์ํ ์ ์๋ค =์ ํ๋ฐ์
-์ด๋ป๊ฒ ํ๋ฉด ๋๋์์ฐ ํ๋ฉด์ ์ ์ฐํ๊ฒ ๋ง๋ค ์ ์์๊น?
-์ข ๋ฅ์ ๋ํ ์ ์ฐ์ฑ์ ํ๋ณดํ๊ธฐ ์ํด ์ฐ๋ ๋ฐฉ๋ฒ์ด ํ์คํ/๋ชจ๋ํ - ์ต๊ทผ์ ๋ง๋ค์ด ์ง๋ ๋ฐฉ์์ ๋ชจ๋ํ ๋์ด์์. ๋ชจ๋๋ก ๋ค์ด๊ฐ์ ๊ฝ๊ธฐ๋ง ํ๋ฉด ๋จ
-๋๋์์ฐ์์ ์ด๋ ค์ด ๊ฒ : ๋ณผ๋ฅจ์ ๋ํ ์ ์ฐ์ฑ
์์๊ฐ ๋ง์๋ ๋นจ๋ฆฌ๋ง๋ค๊ณ ์์๊ฐ ์ ์๋ ์ฒ์ฒํ ๋ง๋๋๊ฒ
์ฅ์ : ์ฌ๊ณ ๋ฅผ ์ ๊ฒ ๊ฐ์ง ์ ์์
์ ๊ฒ ๋ง๋ค์ด์ผ ํ ๋๋ณด๋ค ๋ง์ด ๋ง๋ค์ด์ผ ํ ๋๊ฐ ๋ฌธ์ ๊ฐ ๋จ.
โ
โ์ฐจ๋ณํ ์ ๋ต์ ์ฐ๋ ๋คํ์ข ์์ฐ์์ ๊ฐ์ง๊ณ ์์ด์ผํ๋ ๊ฒฝ์๋ ฅโ (wide variety = dependability , felxibility)
โ
5) Quality = Customer satisfaction , ์์ฆ ์์ฅ์์ ํ์ง์ ๊ธฐ๋ณธ
-satisfaction ์ด ์๋๋ผ delighted : ๊ณ ๊ฐ์ด ๊ธฐ๋ปํ๋๊ฒ
-satisfaction: ์ด~ ๊ด์ฐฎ์๋ค..~~ ์ด ๊ฐ๊ฒฉ์ ์ด์ ๋๋ฉด ๊ด์ฐฎ๋ค ์ด๊ฒ ๋ง์กฑ.
-์ ์กฐ๋ฅผ ํตํด์ ๋ฐ๋์ ํ๋ณดํด์ผํ ๊ฒฝ์๋ ฅ
-๊ฒฝ์์๋๊ฐ ๋ง์ ์์ฆ ํ์ง์ ๋น์ฐํ๋ค๊ณ ์๊ฐํด์ผํจ
-ํ์ง + a ๊ฐ ๋์ด์ผํจ
โ
์ ์กฐ๋ฅผ ํตํด์ ์ป์ ์ ์๋ ๊ฒฝ์๋ ฅ์ ํ๋๊ฐ ์๋๋ผ ์ต์ํ ์๋๊ฐ
์ ์กฐ์ชฝ์ ํฌ์๋ฅผ ๋ง์ดํ๋ ์ด์ , ์ ์กฐ๋ฅผ ์ํ๋ ํ์ฌ๊ฐ ์์ฅ์์ ์์กดํ๋ ์ด์ ๊ฐ ์ด๋ฐ๊ฒ.
๊ธฐ์ ์ ์๋ช ์ด ์งง๊ธฐ ๋๋ฌธ์ 50๋ ์ด์์ธ ํ์ฌ๊ฐ ๋ง์ง ์์.
50๋ ์ด์ ๋ ํ์ฌ๋ ์ ์กฐ๊ฐ ์ ๋์ด์๊ณ ์ด ๋ฐ์ ์ฌ๋ฌ๊ฐ์ง๊ฐ ์ ๊ตฌ์ฑ๋์ด์์ด์ผ ํจ
โ
โ
Order Winner and Qualifiers
โ
โ 1) Order Winners (ํต์ฌ๊ฒฝ์๋ ฅ)
: Those competitive characteristics that cause a firm's customers to choose that firm's goods and services over those of its competitors
๋ฐ๋ฆฌ๋ค๋งค ์ ํ์ ํต์ฌ ๊ฒฝ์๋ ฅ ? ๊ฐ๊ฒฉ๊ณผ ์๋ ex)์๋ง์กด
โ
โ 2) Order Qualifiers (์์ฅ์์ ์ฑ๊ณตํ๋ ค๋ฉด ๋ฐ๋์ ๊ฐ์ถ๊ณ ์์ด์ผํ๋ ํ์ ๊ฒฝ์๋ ฅ)
: Those competitive characteristics that a firm must exhibit to be a viable competitor in the marketplace.
์ ์ข ๊ณผ ์๊ด์์ด ํ์ ๊ฒฝ์๋ ฅ์ ํ์ง (quality)
๊ณ ๊ฐ์ ๊ณ์ ์ ์ง์ํค๋ ๊ฒฝ์๋ ฅ = ํ์ง = customer retention (๊ณ ๊ฐ์ ๊ณ์ ์ ์ง์ํค๊ฒ ๋ง๋๋, ํ์ง์ด ์ข์ ํ์ฌ๋ ๊พธ์คํ ๊ณ ๊ฐ์ด ๊ตฌ๋งคํจ, ๊ธฐ์ ์ ์ง ๊ฐ๋ฅ, ๊ฐ๊ฒฉ์ ์ธ์ํด๋ ๊ณ ๊ฐ์ ์ธ์ ์ ๋ฐ์ )
โ
โ
Product Life Cycle (์ ํ ์๋ช ์ฃผ๊ธฐ)
โ
โ

โ
1) Introductory Stage (๋์ ๊ธฐ): Wide variety
-
- ์๋ ์ฌ๋๋ง ์ฐ๋ ์ ํ
- ํน์ ์
์ข
์์๋ง ์
- ๊ณต๊ธฐ์ฒญ์ ๊ธฐ : ์ฒ์์๋ ๊ณต๊ธฐ์ฒญ์ ์ด ํ์ํ ์์ฐ์์ค์ด๋ ์ ์ํจ์์ ์ฌ์ฉ , ์ฐจ์ฐจ ์ผ๋ฐ ๊ฐ์ ๊น์ง ์์๊ฐ ์ฑ์ฅ
โ
โDesign capability
โQuality
โ
- ๋ค์์๋ ํ์ํ๋ฉด ์ฐ๋ฝํ๊ฒ ๋ค~
โ
โ Innovation, MTO, ETO
-
- Make to Order: ์ฃผ๋ฌธ๋ฐ๊ณ ๋์ ๋ง๋ค๊ธฐ ์์ํ๋ค (์ด๋ฏธ ์ค๊ณ๋ ๋น์ทํ๊ฑฐ๋ ๋์ด์์)
- Engineer to Order : ์ฃผ๋ฌธ๋ฐ๊ณ ์ค๊ณ
โ
2) Growth Stage (์ฑ์ฅ๊ธฐ) : Variety → Volume โ โโโ
-
- ๊ธฐ์ ์ ์ฅ์์๋ ๊ฐ์ฅ ์ด๋ ค์ด ์๊ธฐ
- ๋์ ๊ธฐ์ ํ์ ์๋ ์์์์ธก์ด ํ์ํ๊ณ ์ ํต์ ์ฐจ๋ฅผ ๊ตฌ์ถ, ์์ฐ ์ ์ฐจ๋ฅผ ๋ฐ๊ฟ์ผํจ
- ์ ๋ต์ง๊ธฐ๊ฐ ๊ฐ์ฅ ์ด๋ ค์ด ๋จ๊ณ
- ๊ฒฝ์์๊ฐ ๋ง์ด ๋ค์ด์ด
- ๋์ด ํญ์ ํ์ํ ์๊ธฐ
= ์ ์ํฐ, ์ ๋ต์ด ํ์ํ ์๊ธฐ
= ์์ฅ๋ณํ์ ์ ๋์ํด์ผํจ (flexibility & Quality needed)
โ
*standardization (ํ์คํ)
*MTS, ATO (์ ์กฐ์ ๋ต์ ๋ณํ)
1) Make to stock : ์์๋๊ธฐ ์ํด ๋ง๋ฆ
2) Assemble to order: ์ฃผ๋ฌธ์ ๋ฐ๊ณ ๋ง๋ฌด๋ฆฌ๋ฅผ ์ง์, ๊ฑฐ์ ๋ค ๋ง๋ค์ด ๋๊ณ ๋์ํ๊ธฐ (volume ์ด ๋ง์์ง๋๊น!)
โ
3) Maturity Stage (์ฑ์๊ธฐ) : stable volume
-
- ์์๊ฐ ์ผ์ ํ๊ฒ ๋๊ฐ
- Price + speed
- Quality
- ๊ฐ์ ํ์ง์ ๊ฐ๊ฒฉ์ ๋ฌด์กฐ๊ฑด ์ธ์ผํจ
- Cost reduction, MTS ์ ๋ต
โ
4) Decline Stage (์ ํด๊ธฐ) : Volume ์ด ์ ์ ์ค์ด๋ค๊ฒ ๋จ
-
- ์์ ํ ์ธํ ๋ ์ ํ ์ ๊ณต
- ๋ฐ์คํฌํ ์ปดํจํฐ๋ ์ ํด๊ธฐ
- Many options - packaged items
- ํ์ง์ ๊ธฐ๋ณธ
- ์์ฅ์ด ์ ํด๊ธฐ๋ผ ํ๋๋ผ๋ ์ญ์~ ์ด์ ํ์ ์ ์์ด!
- ์ ํด๊ธฐ์์๋ ํฌ์ํ์ง ์์
- ์ ์กฐ: ์ฃผ๋ฌธ์์ฐ ๋ฐฉ์ (MTO๋ฅผ ์ฌ์ฉ)
- MTO ์ ๋ณํ : ์ฃผ๋ฌธ์ ๋ฐ์์ ๋ฌผ๊ฑด์ ๋ง๋ค์ง๋ง ์์ฐ ๊ณต์ ์ ๋๋์์ฐ ๊ณต์ ์ ์ฌ์ฉํจโโโโโ
โ
- ์์ฅ์ ์ํฉ์ ๋ณด๊ณ ์ ์กฐ๋ฅผ ๊ฒฐ์ ํด์ผ
'CPIM' ์นดํ ๊ณ ๋ฆฌ์ ๋ค๋ฅธ ๊ธ
[CPIM] Ch.2 Introduction to demand forecasting (0) | 2023.03.06 |
---|---|
[CPIM] Ch.1 Elements of Supply Chain (1) | 2023.03.01 |
[CPIM] ์ก๋ด. ๊ณต๋ถ์ ๋ฐฉํฅ์ฑ์ ๋ํด์ (0) | 2023.02.28 |
[CPIM] Ch.1 Supply Chain Management (1) | 2023.02.21 |
[CPIM] Ch.1 Manufacturing Process and Facility layout (0) | 2023.02.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