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지스틱스 4.0] Part 1. 물류 이노베이션 - 새로운 로지스틱스
새로운 로지스틱스
🙋🏻♀️미래 기술이 확산되면?
☝🏻물류 분야에서 '사람 손에 의존하는 작업' 은 사라질 전망
= 언젠가는 로지스틱스의 전 자동화가 실현된다는 말
🙋🏻♀️로지스틱스 4.0에 따른 소인화, 최종 목표?
☝🏻인간이 필요 없는 상황,
다만 그 지점에 도달하려면 '필요 인력 감소' '누구나 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 '힘든 작업 제거' 등 과도기적 변화를 거쳐야함
변화 예측, 전략적 계획 수립, 충분한 투자 필요
자율주행 트럭
자율주행은 물류업계의 비용 구조에 엄청난 영향을 미칠 것
: 인건비가 높은 일본의 경우 트럭 운송비의 절반이 운전기사 인건비, 트럭 운송이 전체 운송의 90% 이상
운송무게 * 운송거리 = 화물 수송량 단위 톤킬로미터 기준 50%↑
다임러가 선보인 자율주행 트럭 프레이트 라이너 인스피레이션 트럭
✓25년 상용화 목표
✓교통량이 많은 고속도로 시속 80km 자율주행 가능
✓길 위의 표지판이 부족, 악천후 상황시 운전기사가 운전한다는 전제하 고속도로에서의 부분 자율주행 개발
스웨덴의 볼보, 스카니아, 일본의 히노 자동차, 이스즈 자동차
➡️자율주행 트럭 상용화를 목표로 기술 개발 중
테슬라, 구글의 웨이모같은 IT 업체
➡️자율주행 트럭 시험 주행 중
자율주행 트럭
: 승용차보다 상대적으로 무겁고 화물 적재 상황에 따라 브레이크와 핸들 조작을 바꿔야 함
➡️상용화를 위한 기술적 요구 수준이 높은 편, 자율주행 기술 활용 측면에서는 승용차가 앞서고 있음
많은 나라에서 장거리 트럭 운전기사의 부족 현상이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
자율주행 트럭은 승용차처럼 승차감이 문제가 되지 않음
규제 완화 + 경제적으로 옳은 선택이라는 판단 = 자율주행 트럭이 순식간에 보급될 것
완전 자율 주행의 실현하려면 기술적 문제뿐 아니라 법률과 자동차 보험 제도 또한 재검토 해야함
고속도로에서의 부분 자율주행 & 물류비용구조
✓트럭 운전기사를 장시간 운전이라는 중노동에서 해방 가능
✓주행 중 부업 가능
✓특정 구간에서 트럭을 타고 있기만 하면 되는 운전 아르바이트 증가 가능성
➡️트럭 운전기사의 인건비 확실하게 감소할 것
군집주행
: 차령 간격이 제어된 여러 차량이 함께 달리는 형태
✓물류 비용 절감 + 운전기사 부족 문제 해결하는 데 이바지 할 것
✓완전 자율주행의 전 단계
✓앞서가는 선도 차량에만 운전자 탑승, 나머지 트럭 2대는 운전자 없이 선도차량을 뒤따르는 방식
드론 택배
전자상거래의 급속한 성장 , 거래 물품 대폭 증가한 택배업계
✓인력부족으로 인한 장시간 노동이 사회 문제로 대두
✓특히 말단 물류 거점에서 소비자의 집까지 물품을 배달하는 라스트 원 마일 배송 분야는 차세대 혁신을 활용, 소인화를 당면과제로 인식
🙋🏻♀️라스트 원 마일 ? 유통산업의 물류 프로세스의 가장 마지막 단계로 주문한 물품이 고객에게 배송되는 마지막 단계를 의미하는 용어
https://www.mk.co.kr/premium/special-report/view/2014/11/8234/
아마존의 ‘라스트 원 마일’
[IT핫스팟 - 20] 정보통신에는 ‘마지막 1마일(The Last 1 mile)’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고객에게 닿는 마지막 통신선 1마일(1.6km)의 중요성을 강조한 말입니다. 가령 전국 규모 백본망(네트워크 근간
www.mk.co.kr
https://m.blog.naver.com/erkl33/222462179902
DHL, 소포 드론 계획 포기
▲ DHL 소포 드론: 비전으로 간주되었지만 아직까지는 여전히 환상. "날아다니는 우편배달부" 없음 D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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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론 활용은 구내운송이나 설비 검사 도구로 이용하는 기업도 존재
자재에 RFID 태그를 장착해 자율비행하는 드론으로 관리하면 자재 관리 인원수를 대폭 줄일 수 있음
드론을 정기적으로 비행 시키면 도난이나 분실 사태도 감소할 것
드론+RFID 태그 조달 장착 ➡️ 추가 비용 발생, 그러나 인건비 절감 효과가 훨씬 큼
인원이 많이 필요한 공정일수록 신기술 도입 효과가 두드러지는 전형적인 사례
월마트
재고 관리에 드론 활용
물류센터 = 백만 제곱미터를 넘는 규모 자랑, 지게차를 이용해야만 물품을 꺼낼 수 있는 높은 선반에도 상품이 쌓여있음
Thus, 모든 선반의 재고 상품을 수작업으로 확인 하려면 2명 작업 기준 한 달 소요 + 사고 위험 노출
그러나 드론 사용 = 작업 한 시간에 끝내기 가능
카메라 장착 드론 물류센터 자율 비행, 정해진 장소에 없는 상품 또는 데이터와 실제 수량에 차이가 있는 상품을 찾아 통보
자율주행 배달 로봇
라스트 원 마일 배송에 자율주행 배달 로봇 활용 방식
➡️점점 구체화
스타십 테크놀로지의 스타십 로봇
최고 속도 시속 6km, 인간의 보행속도보다 약간 빠르고 인도 주행
차체에 카메라, 센서, 제어 시스템, 통신기기, 배터리 등이 내장되어 사람이나 차 접근시 멈추거나 피하기 가능
신호등 횡단보도 정확히 식별 가능
배달 가능거리 : 약 5km
목적지 도착, 주문자의 스마트폰에 연락, 주문자가 직접 본체 윗부분의 뚜껑을 열고 물건을 꺼내는 형태
https://www.thedailypost.kr/news/articleView.html?idxno=65985
"라스트 원마일을 잡아라"...사람 대신 택배 로봇 시대 - 글로벌 뉴스 미디어 채널 데일리포스트
소형 택배 로봇...워싱턴 주에서 6대 시범운영 [데일리포스트=황선영 기자] 그동안 사람의 손을 거쳐 전달돼 온 택배, 이제는 사람 대신 로봇이 직접 물건을 탑재하고 배달하는 시대가 열리고 있
www.thedailypost.kr
원격 조종 무인 선박
운송 분야의 무인화 = 해상
완전 무인 자율운항 선박 = 자율주행 트럭의 화물선 버전
✓최종적으로는 선원이 필요하지 않음
✓수많은 카메라와 센서를 부착한 화물선을 육상에서 원격 조종하는 방식
✓무인 선박, 그러나 배를 조종하는 사람 필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건비 절감 효과 ⭕️
어째서? 왜냐하면 지금 선원은 트럭 운전기사보다 훨씬 더 구하기 힘들기 때문
해상 운송량 증대, 전 세계 선원 부족 현상
어째서?
승선 중에는 집에 돌아갈 수 없다는 부자유한 근무형태 때문
이 점을 무인 자율운항 선박의 실현이 해소,
'선원이 매일 집에 돌아갈 수 있다' 는 이점이 생김
따라서 급여를 올리지 않아도 선원 확보가 쉬워질 것으로 예상됨 (인건비 삭감 효과)
선박의 항해당 총 투입공수 (인원*투입시간)가 상당히 절감될 것
✓원격조종에 따라 근무자 수 유연하게 변경 가능
✓선원을 위한 거주 공간 필요 ❌ ➡️ 화물 적재 공간으로 활용, 화물 수송 능력 향상
✓승선하는 선원이 없으면 해적의 습격을 받아도 인명피해가 없다 (몸값 요구의 대상 부재)
자율운항 선박 상용화
➡️
국제 해상 운송의 경우 국가 간 논의 등
기술적인 면 외의 과제 해결 필요